상단의 shading으로 들어감
필요없는 좌측 창은 + 모양 나올때 클릭 드래그 해서 병합
노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작동
voronoi texture의 distance를 베이스컬러에 연결하면 베이스 컬러가 없어짐
color를 베이스 컬러에 연결
☆ 도넛 빵의 얼룩덜룩한 텍스쳐 만들기
노이즈 텍스쳐의 fac(요소값)은 베이스 컬러의 그레이스케일 버전
color는 무지개 색상
노드 간 연결 끊고 싶으면 ctrl 누르고 우크릭 드래그해서 자르면 됨
노이즈 텍스쳐의 fac(요소값)과 베이스 컬러 연결하고 색을 넣기 위해 그 사이에 converter - color ramp 추가하고 색상 지정
진짜 도넛과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node wrangler add-on 사용
상단의 edit - preferences - add-ons - node 검색
ctrl + shift + 좌클릭
특정 노드만 출력되게 함
최종 쉐이더 보고 싶으면 bsdf 선택하면 됨
(image texture 추가 - open으로 이미지 불러옴)
add - input - texture coordinate 노드 추가
object 와 vector 연결 (푸른 점과 푸른 점 연결)
스케일 조정해서 무늬 만듦
☆표면에 튀어나온 것들 표현
bump 노드 추가
bump의 normal은 bsdf의 normal과 연결
bump의 height와 noise texture의 fac과 연결
(같은 색 점끼리 연결되어야 함)
bump의 강도는 항상 1
distance로 크기 조정
distance 단위가 미터이기 때문에 줄여줘야함
noise texture의 디테일을 높여서 범프가 잘 보이도록 함
☆texture paint
이미지 텍스처를 먼저 추가하고 텍스처 페인팅으로 변환
Add - texture - image texture 노드 추가 (color ramp는 이제 필요 없음. 삭제)
BSDF의 base color에 연결
New - 블렌더에 로드된 텍스처 보여줌
Open - 데스크탑에 있는 이미지 가져옴
New 클릭
width와 height는 이미지의 해상도. 해상도 높을수록 더 세밀한 표현 가능
클릭 드래그해서 한 번에 값 바꾸기
/2 해서 나누기 할 수 있음
texture paint
2D 이미지가 3D에 매핑됨
display texture paint uvs 끄기
단축키 X - foreground color와 background color 바꿈
options - backface culling 켜져있을 땐
뒷면에 칠해짐
끄니까 제대로 페인팅 됨
image에 *표시는 실제로 저장되지 않았지만 이미지가 블렌더에서 일시적으로 존재한다는 뜻
imgae* - save as 해서 저장하면 * 없어짐
이미지 텍스처만 저장하는 단축키는 alt+s
노이즈 텍스처 입히기 위해
add - color - mix rgb(color) 노드 추가
Factor가 맨 왼쪽으로 가면 top input만 보이고, 맨 오른쪽으로 가면 bottom input만 보임
포토샵의 블렌딩 모드와 같음
Multiply (어두운 부분만 적용)
Overlay (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적용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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